music commentary

어느 날, 그 날 따라

yeast 2024. 5. 7. 16:32

 인디 밴드스러운 노래를 만들었지만 검정치마 Antifreeze 같은 코러스 파트가 나왔다.

 곡을 만들면 어디에선가 들어왔던 부분이 자연스레 나오게 되는데, 어느 정도는 지나간다 해도, 이렇게 노골적이게 비슷한 멜로디가 비슷한 부분에서 나오면 스스로도 이 곡을 계속 만들까, 폐기하고 다시 만들까 생각한다.

 샵이 붙은 곡을 만들기가 어렵다. 평소에 듣고 연주하는 재즈적인 분위기를 만들기도 그렇고, 샵이 붙은 조성이 주는 느낌 자체가 밝아서 익숙하지 않아 그렇게 느끼나 생각해 본다.

 미리 멜로디를 쓰고 맞추어서 가사를 적으며 멜로디를 수정하는 편인데, 원래 내가 추구하는 가사는 한 번 비추어진 그림자를 설명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그냥 바로 초고처럼 적다 보니 상당히 직접적인 묘사가 많다. 그래서 원래 한. 번 다른 곳에 적고, 그 어휘와 낱말들을 이리저리 바꾸어보고, 뒤틀지만 누가 봐도 알 수 있게 적어야 하는데, 쉽지가 않다.

 가사 내용이 거의 다 '잊었다고 생각하나 다시금 떠오르는 일들, 해결 법을 알지만 하지 않겠다.' 외면과 회피의 성향이 짙다. 가끔씩 지난번에 썼던 글을 보면 그 때나 지금이나 달라진 게 거의 없다고 생각이 들어, 하나도 성장하지 않았나 하는 탄식이 나온다.

 음악적으로는 코러스가 먼저 나오고 벌스가 나오는 형태이다. 그러나 그 둘 사이의 큰 차이는 거의 없다만 벌스가 진행 페이크와 논 다이아토닉 적인 멜로디를 주는 게 있어서 더 평범하진 않은 진행이 나오지만 속삭이듯이 말하는 분위기라 둘 사이의 균형이 잘 어우러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생각나는 대로 적다 보니 글의 구성이 깔끔하지 않아서 미리 설계를 해 두던가 해야겠다.

 

 밑의 글은 GPT에게 맡긴 정리된 글과 악보, 검정치마의 곡 Antifreeze이다.

곡을 쓰는 미로를 탐험하다: 고군분투와 성찰

소개: 올바른 음정 찾기
최근, 저는 새로운 곡의 창작과 씨름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제가 전에 들었던 곡조를 연상시키는 멜로디를 무심코 비틀거리면서 새로운 것을 만드는 익숙한 투쟁입니다. 그럴 때마다, 저는 기로에 서 있습니다: 제가 이 작곡을 계속해야 할까요, 아니면 폐기하고 새롭게 시작해야 할까요?

눈에 띄는 멜로디를 만드는 것: 균형을 잡는 행위
특히 나의 음악적 성향이 재즈적인 분위기로 기울어져 있을 때, 고착되는 코러스를 만드는 것은 진정한 도전이 될 수 있다. 눈에 띄는 것에 대한 욕구와 미묘함에 대한 성향 사이의 충돌은 힘겨운 싸움처럼 느껴질 수 있다.

서정의 예술: 직접성에서 섬세함으로
나의 작사-작곡 과정은 대개 직접적인 묘사로 시작하지만, 나는 좀 더 추상적인 이미지를 통해 감정을 전달하고자 하는 그 초기의 단순함을 넘어서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나는 종종 표면 아래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남아 있는 회피와 부정이라는 반복되는 주제에 직면하는 나 자신을 발견한다.

구조적 퍼즐: 코러스와 운율의 균형
구조적으로, 내 노래들은 익숙한 패턴을 따르는 경향이 있는데, 후렴구가 앞장서고 구절들이 뒤따른다. 하지만, 이 구간들 사이의 멜로디는 미묘하게 다를 수 있지만, 나는 그들이 정말로 효과적으로 조화를 이루는지, 아니면 더 큰 응집력을 위한 기회를 놓친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

앞으로의 성찰과 계획: 성장 모색
돌이켜보면, 저는 창작 과정에서 더 나은 조직과 계획의 필요성을 깨닫습니다. 게다가, 저의 예술성이 제가 기대했던 만큼 발전하지 못했다는 느낌과 같은 뚜렷한 정체감이 있습니다. 그것은 자기 계발의 필요성과 예술가로서의 성장에 대한 새로운 헌신을 강조하는 냉철한 깨달음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GADim6UzHE&ab_channel=TheBlackSkirts-Topic

 

'music comment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Feel More Feel  (0) 2024.05.07